결혼을 앞둔 많은 예비 신혼부부들이 신혼여행지로 이탈리아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탈리아를 처음 방문할 경우에는 대표적인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클래식한 코스를 추천합니다. 이것은 이탈리아의 유명한 역사적인 명소들 뿐 아니라 아름다운 경치와 로맨틱한 분위기를 함께 즐기기에 알맞은 여행코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관광지인 이탈리아의 비싼 물가로 인해 여행 중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혼여행 비용이 결혼 준비 예산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여행 비용을 미리 알차고 정확하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탈리아 여행의 클래식한 코스로 밀라노와 코모 호수 관광, 베네치아, 피렌체와 토스카나,수도 로마와 바티칸 투어 등 주요 여행 명소를 포함한 신혼여행 코스를 그려보았습니다. 그리고 일주일간의 이탈리아 신혼여행에 필요한 예산을 알차게 짜는 법도 소개하겠습니다.
밀라노와 코모 호수 여행
이탈리아의 북부 밀라노에 도착하여 남쪽으로 향하는 일정으로 마지막날 로마에서 한국으로 귀국하는 신혼여행 코스로 꾸며보았습니다. 전날 저녁 밀라노에 도착하여 다음 날 아침 기차를 타고 코모호수로 출발합니다. 바레나 마을에 도착해서 가까이에 있는 코모호수의 보석 벨라지오로 이동하여 그림 같은 호수 풍경을 감상합니다. 이후 코모시내를 구경한 뒤 밀라노로 돌아옵니다. 밀라노에 도착한 후 저녁 시간 전까지 밀라노 시내에서 쇼핑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밀라노는 유럽 최고의 쇼핑 도시 중 하나로, 신혼부부라면 이곳에서 명품 쇼핑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몬테나폴레오네 거리에서 여러 명품 브랜드 매장을 둘러보고, 합리적인 가격의 디자이너 브랜드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밀라노에서는 숙박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므로, 인터넷 검색 중 프로모션 기간 중인 가성비 좋은 4성급 호텔을 예약할 것을 추천합니다. 이탈리아에는 우리나라와 달리 대중교통을 더 싸게 이용할 수 있는 1일 패스 시스템인 '빌리에또 조르날리에로(Il biglietto giornaliero)'가 있어 교통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베네치아에서 로맨틱한 당일치기 여행
베네치아는 이탈리아 신혼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도시입니다. 부담스러운 짐을 들고 이동하는 것보다 밀라노 숙소에서 계속 머물며 당일치기로 베네치아 여행을 계획했습니다. 아침 일찍 기차를 타고 밀라노에서 베네치아로 이동한 후, 도보로 산마르코 광장까지 이동하면서 본격적인 베네치아 여행을 시작합니다. 또한, 베네치아에서는 곤돌라 투어를 즐기며 로맨틱한 분위기를 만끽할 수도 있고 두칼레 궁전(Palazzo ducale)과 리알토 다리(Ponte di Rialto)도 꼭 방문해야 할 명소입니다. 이후 수상버스를 타고 유리공예로 유명한 무라노 섬을 방문하여 현지의 유리공예품을 구경할 수도 있습니다. 점심식사는 관광객이 붐비는 골목이나 산마르코 광장을 조금만 벗어나 작은 레스토랑을 찾아볼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곳은 가격도 저렴할 뿐 아니라 지역의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패션과 예술의 도시 밀라노 관광
밀라노는 세계적인 패션과 예술의 도시로, 두오모 성당과 갤러리아 비토리오 엠마누엘레 2세와 같은 상징적인 관광 명소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오전에는 밀라노 시내를 둘러보면서 두오모 성당을 방문하고, 지붕 전망대에 올라 도시 전경을 감상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예술에 조회가 깊다면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스칼라 극장과 브레라 미술관을 방문하여 밀라노의 예술적 감성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오의 '최후의 만찬'을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예약해야 하는 관계로 무제오 델 체나꼴로 빈치아노(Museo del Cenacolo Vinciano) 사이트에서 몇 개월 먼저 원하는 시간으로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에는 약 2시간 정도 고속열차를 타고 피렌체로 이동합니다. 피렌체 도착 후에는 숙소에 체크인한 뒤 미켈란젤로 광장에서 피렌체를 내려다보며 시내 전경과 아름다운 일몰을 보고 베키오 다리(Ponte Vecchio)를 지나 시내를 산책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하겠습니다.
피렌체와 토스카나 와이너리 투어
아침에는 피렌체 시내의 두오모 성당을 방문한 뒤, 피티 궁(Palazzo Pitti)이나 우피치 미술관(Galleria degli Uffizi)등 피렌체의 관광명소를 둘러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특히 우피치에서는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 르네상스 거장들의 작품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후에는 피렌체 외곽지역으로 이동하여 와이너리를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토스카나가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 중 하나인 키안티의 생산지이니 만큼 이곳에서 다양한 와인을 시음하며 현지의 분위기를 느껴보는 것도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수도 로마와 바티칸 투어
아침에는 피렌체의 마지막 코스로 중앙시장(Mercato centrale), 바실리카 디 산 로렌조(Basilica di San Lorenzo) 그리고 기차역에서 가까운 바실리카 디 산타마리아 노벨라(Basilica di Santa Maria Novella) 등을 둘러보며 피렌체 여행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다시 고속 기차를 타고 도착한 로마는 2,000년 이상의 긴 역사의 도시로 시내 곳곳에서 로마 유적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로마는 밀라노나 피렌체에 비해 큰 규모의 도시로 다양한 위치에 분포한 유적지를 방문하기 위해 미리 세심하게 코스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마에서 가장 먼저 방문할 곳은 콜로세움으로 로마 제국의 웅장함을 접할 수 있고, 그 옆에 위치한 포로 로마노를 둘러보며 고대 로마의 모습을 상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로마 건축의 웅장함을 보기 위해 판테온(Panthon)도 방문해 볼 수 있는데, 이때는 가까운 위치에 있는 트레비 분수(Fontana Trevi)와 , 나보나 광장(Piazza Navona)도 함께 둘러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마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일정 중 하나는 바티칸 방문입니다. 이곳은 로마 시내의 관광지역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으로 로마를 구경하며 시내버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성 베드로 대성당을 시작으로 바티칸 박물관을 둘러보며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가 있는 시스티나 성당을 감상합니다. 로마에서는 48시간 혹은 72 시간짜리 로마패스를 구입하면 시내 교통시설, 바티칸 투어와 주요 관광지 방문 시 입장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관광객뿐 아니라 로마 현지인이 많이 모이는 트라스테베레(Trastevere) 지역에서 로마지역의 전통음식을 접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으로 돌아오는 마지막 날은 여유롭게 쇼핑을 하거나 시내에서 여유를 즐기며 이탈리아에서의 마지막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신혼여행 예산 알차게 짜는 법
이탈리아 신혼여행의 예산을 알차게 짜기 위해 숙박 시설, 교통, 식비, 관광 비용 등 준비단계에서 주의할 점이 많습니다. 숙박비는 지역과 호텔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1박당 150 - 250유로까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여행에서 가장 큰 예산을 차지하는 만큼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비앤비나 아파트를 렌트하여 1박당 70 - 150유로 정도까지 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교통비는 밀라노에서 베네치아 왕복, 밀라노에서 피렌체 이동, 피렌체에서 로마까지 고속열차의 비용을 계산했을 때 1인당 200 - 250유로 정도가 듭니다. 이때는 효율적인 이동을 위해 아끼지 않고 고속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비는 로컬 레스토랑을 기준으로 하루 평균 1인당 50 - 100유로 정도까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리시설이 포함돼 있는 아파트를 렌트할 때는 가끔 간단한 전통 식재료를 구입하면 식비를 조금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 외 박물관, 미술관과 중요 관광지의 입장료나 투어 비용은 여행 코스를 계획할 때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이탈리아 신혼여행은 로맨틱한 순간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주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처음 이탈리아를 방문하는 신혼부부라면 클래식한 여행 코스를 따라가며 최고의 순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이탈리아 신혼여행에는 밀라노와 코모 호수 여행, 당일치기로 베네치아 방문, 피렌체 그리고 로마까지의 편리한 동선과 이에 따른 철저한 예산 계획이 필요합니다. 미리 숙박을 예약하는 것은 물론이고 현지에서 방문하고 싶은 박물관이나 관광지의 입장료에 관한 정보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탈리아의 교통 패스를 잘 활용하여 여행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을 출발하기 전에 예산을 알차게 짜서 아름다운 관광명소도 빼놓지 않는 동시에 경제적인 신혼여행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